나홀로 배낭을 메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 일명 ‘혼행(혼자여행)’ 스타일이 유행하는 가운데 여성 ‘혼행’에 적합한 나라로 옆나라 일본과 북유럽의 노르웨이, 아프리카 르완다 등이 꼽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3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여성 여행자의 안전과 평등 지표를 고려해 선정한 여성 혼자 여행하기 좋은나라 ‘탑5(TOP5)’를 선정했다.

조지타운의 여성 안정지수(WPS, Women’s Peace And Security Index)와 세계경제포럼의 성별 격차 보고서 등을 참고해 뽑았다고 CNN은 설명했다.

먼저 CNN은 동유럽 슬로베니아를 추천했다. WPS가 높고 현지 여성의 85%가 스스로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응답하는 등 안전의식이 좋아졌다는 평가다.

한 여성여행자는 슬로베니아 수도 ‘류블랴나’에 도착한 첫날, 밤거리를 혼자 산책할 수 있었다는 경험담도 전했다. 전국 대중교통이 안정적이고 구석구석까지 이어져 ‘혼행’ 족에게 편리하다는 점도 강점이었다. 나니아 연대기의 촬영지 인근의 ‘소챠 밸리’는 하이커들이 즐겨찾는 지역이라는 평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치안이 안 좋다고 알려진 아프리카에도 여자 혼자 여행을 다닐 수 있는 나라가 있었다. CNN는 르완다 의회의 여성비율이 55%로 양성평등 1위 국가(WPS)로 뽑힌 점을 들어 여성에게 우호적인 사회문화를 가진 나라라고 추천했다.

또 경제, 교육, 의료, 정치 등에서 공평을 추구해 사회안전지수 인식도 높게 평가되며 글로벌 성별격차지수도 세계 6위권이라고 밝혔다. 여행객들이 볼 때 거의 모든 장소에 밤낮으로 경찰과 보안병, 군대가 순찰을 하며, 이들은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라 도움을 주기 위한 ‘유니폼 직원’이라고 설명했다.

중동의 UAE도 여성 포용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국가다. 15세 이상 여성의 98.5%가 “(자신들이) 살고 있는 도시나 지역에서 밤에 혼자 걷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대답했다. 지역 사회 안전 부문에서 지수에서 모든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특히 UAE의 두바이는 여행보험사 인슈어마이트립(Insure My Trip)이 발표한 지수에서도 여성 1인 여행객에게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여행 인플루언서 샌디 오드는 “도시 외곽에서도 항상 안전함을 느꼈다”고 여행 후기를 전했다. 그녀는 “한 번은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차 안에 열쇠가 있는 상태로 잠금을 해제한 채 사막 한가운데에 차를 두고 왔다”며 “차가 안전할 것이라고 확신했다”고도 회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아시아 국가 중에는 일본이 선정됐다. 일본은 폭력 범죄 발생률이 매우 낮고 표출되는 갈등이 비교적 적어 글로벌 평화 지수(GPI, Global Peace Index) 선정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10대 국가’ 중 하나로 뽑힌 바 있다. 여성 전용 지하철 칸과 여성 전용 여행자 숙소가 잘 구비돼 있기도 하다.

또 1인 식사와 활동 문화가 잘 갖춰진 만큼 ‘혼행족’의 단골 여행지로도 언급됐다. 1인용 라멘, 1인용 온천, 1인용 가라오케 등 다양한 ‘혼행’ 문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마지막 추천국가는 노르웨이다. CNN은 여성에 대한 포용성과 법적 차별 철폐, 여성의 지역 사회 안전 부문 등의 항목에서 WPS조사결과 1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세계에서 가장 성평등 하고 행복한 국가 상위 10위 안에 지속적으로 선정되는 나라이기도 하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