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와이 카우아이섬에서 사체로 발견된 향유고래의 사인이 결국 ‘인간 탓’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3일(현지시간) 미국 CBS뉴스 등 현지언론은 향유고래의 사체를 부검한 결과 뱃속에서 수많은 플라스틱과 해양 쓰레기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이 고래는 지난달 27일 카우아이섬 인근 암초에 좌초된 채 발견됐다. 길이는 무려 17m, 무게는 60톤에 달해 중장비를 동원해 해변으로 운반하는데만 15시간이 걸릴 정도였다.

이후 실시된 부검에서 불편한 진실이 드러났다. 오징어와 물고기 등 일반적인 먹이 외에도 최소 6개의 통발과 최소 7종의 어망, 비닐봉지, 낚싯줄 등이 뱃속에서 쏟아져 나왔기 때문. 결과적으로 이같은 쓰레기들이 고래의 먹이 섭취를 막아 결국 죽었을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부검에 참여한 하와이 대학 크리스티 웨스트 박사는 “수많은 쓰레기들이 향유고래를 죽음으로 이끈 것”이라면서 “고래가 너무 커 배에 가득찬 것을 모든 조사할 수 없었다. 놀랍고 슬프다”고 밝혔다.

하와이 국토자원부(DLNR) 측 관계자도 “고래가 수천㎞ 이동하기 때문에 이 쓰레기들이 어디서 왔는지 알 수는 없다”면서 “플라스틱 쓰레기는 매우 오랫동안 바다에 남으며 고래는 물론 돌고래, 물범, 거북 등 모든 해양동물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빨고래 중 가장 큰 종인 향유고래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지정한 적색목록 ‘취약‘(VU, Vulnerable)에 속하는 생물종이다.

미국에서는 멸종위기종법(Endangered Species Act)에 따라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돼 있다. 바다에서는 천적이 없는 향유고래를 멸종으로 이끈 것은 다름아닌 ‘인간’이다.

향유고래는 과거 대표적인 포경 대상이었다. 그 이유는 머리는 부드러운 왁스같은 기름으로 가득 차 있어 윤활유나 양초의 원료로 사용되고 대장에서 생기는 용연향은 향수 재료로 쓰여 높은 가격에 거래되기 때문이다.

이후 포경은 금지됐으나 향유고래의 수난은 계속 이어졌다. 이번처럼 플라스틱 쓰레기를 먹거나 선박과 충돌해 죽는 사례가 늘고있어서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