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해 연안에서 지난 3개월여 동안 돌고래 수천 마리가 목숨을 잃은 것으로 확인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돌고래의 갑작스러운 떼죽음의 원인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발발한 전쟁이 꼽혔다.

미국 뉴욕타임스의 3일 보도에 따르면, 흑해에 서식하는 돌고래 수천 마리가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뒤 우크라이나·불가리아·루마니아·터키 해변으로 죽은 채 떠밀려 왔다.

우크라이나 환경 과학자인 이반 루세프 박사는 최근 발표한 연구결과에서 “전쟁이 시작된 뒤 수천 마리의 돌고래가 흑해에서 죽었다”고 밝혔다.

터키 해양 연구재단도 3월 한 달 동안 터키에서 발견된 돌고래 사체만 80구에 달하며, 이후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체가 해안가로 밀려오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각종 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돌고래 사체에서는 폭탄이나 기뢰 폭발로 인한 화상의 흔적이 발견됐다. 해안 지역에 폭탄이 투하될 때 생긴 부상으로 추정된다.

큰 상처를 입은 돌고래들은 방향감각을 잃어 먹이 활동을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굶주림과 상처로 인한 후유증으로 목숨을 잃는다.

전문가들은 전쟁 같은 인간 활동의 급격한 증가로 발생하는 선박 소음의 증가, 강력한 음파탐지기(소나)의 사용도 소리로 길을 찾는 돌고래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터키의 해양연구재단(TMRF)은 3월 보고서에서 “해양 오염과 함께 선박의 소음 저주파 음파탐지기는 해양생물 특히 소리로 방향을 탐지하고 먹이활동을 하는 돌고래에 심각한 위협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전쟁이 흑해 전역의 해양생물 다양성에도 파괴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루세프 박사는 “일부 돌고래는 지뢰 폭발로 화상을 입었고, 침몰한 선박의 기름과 탄약에 사용된 화학 물질로 바다가 오염돼 목숨을 잃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전쟁이 발발하기 전, 흑해에 서식하던 돌고래의 개체 수는 25만 3000마리 정도였다. 전문가들은 이를 전 세계 생태계의 긍정적인 지표로 해석해왔다”면서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돌고래뿐만 아니라 다른 해양 생물에게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고 지적했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