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산·달 완벽한 삼위일체… NASA가 선정한 올해의 천문학 사진

미 항공우주국(NASA)이 대성당, 산봉우리, 초승달이 하나로 겹쳐진 사진을 올해 가장 뛰어난 ‘천문학 사진’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25일(현지시각) 미 항공우주국은 ‘오늘의 천문학 사진’ 누리집에 사진 한장을 공개했다. 미 항공우주국은 매혹적인 우주 이미지나 사진을 ‘오늘의 천문학 사진’으로 매일 소개하고 있다.

이날 미 항공우주국이 공개한 사진은 이탈리아 사진작가 바레리오 미나토의 작품이다. 앞서 미나토는 지난 15일 저녁 6시52분께 이탈리아 북동부 피에몬테주에서 이 사진을 찍는 데 성공했다. 사진에는 수페르가 대성당과 몬비소 산, 초승달이 정확하게 하나로 포개졌다.

미 항공우주국(NASA)는 “사진작가는 6년 동안 5차례나 (촬영을) 시도했지만 날씨가 좋지 않았다”며 “마침내 열흘 전 날씨가 완벽해져 사진작가의 꿈이 실현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사진에서는 달이 초승달 모양으로 촬영됐는데 노출 시간이 충분히 길어 ‘다빈치 글로우’라고 불리는 이중 반사된 지구광이 달의 윗부분 전체를 비출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름을 따서 지은 ‘다빈치 글로우’는 지구에서 반사된 태양 빛이 달의 어두운 부분을 희미하게 비추는 현상이다.

미나토는 26일 이탈리아 현지 매체 ‘코리에레 토리노’에 “2012년부터 토리노 지역에서 도시를 바라보며 사진을 찍다가 어느 순간 이 사진을 찍어야겠다고 결심한 뒤 2017년 대성당과 산, 달이 완벽하게 한줄로 늘어선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장소를 발견했다”며 “1년에 한 번 볼 수 있는데 지난 5년 동안은 날씨가 흐렸다”고 말했다.

미나토는 날씨는 물론 달의 위상과 지평선에서의 위치를 10분의 1의 정밀도로 연구했다. 그는 지난 20일 인스타그램에 “포토샵이나 인공지능(AI)이 없이도 우리는 경이로움에 둘러싸일 수 있다”며 사진을 찍는 과정을 영상으로 공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누리꾼들은 “이 사진에는 인내심과 노력, 많은 시간과 작은 행운이 필요했을 것” “내가 본 사진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사진이다” “6년 동안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일부 누리꾼들은 “인공지능이나 포토샵을 사용했을 것” “가짜 사진”이라며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미나토는 “기술만이 우리를 놀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때로는 인내심과 관찰력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