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거리 예술가 뱅크시의 새로운 작품이 진품으로 확인된 직후 도둑맞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난 22일(현지시간) 영국 BBC, 가디언 등 주요언론은 런던 남부의 한 교차로에 설치된 뱅크시의 새 작품이 두 남성에 의해 도난당했다고 보도했다.

사건은 이날 오후 12시 30분 경 런던 페캄의 사우샘프턴 웨이와 커머셜 웨이 교차로에서 벌어졌다. 아직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두 남성은 시민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당당히 정지신호(STOP) 교통표지판을 떼내 도망쳤으며 이 장면은 목격자들에 의해 그대로 촬영됐다.

도둑맞은 교통표지판은 뱅크시의 작품으로, STOP이라는 글자를 배경으로 3대의 드론이 그려져있다. 특히 뱅크시는 인스타그램에 거리에 깜짝 설치한 자신의 작품을 사진으로 인증하는데, 이 작품은 불과 공개 1시간 만에 도둑맞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현지 시의회 관계자는 “예술품을 함부로 제거해서 유감이며 도난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다”면서 “지역 시민들이 뱅크시의 뛰어난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돌려줬으며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대해 현지 경찰은 “예술품의 소유주가 도난당했다는 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공공연하게 도둑들이 뱅크시의 작품을 노리는 것은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일명 ‘얼굴 없는 화가’로 전 세계에 알려진 뱅크시는 도시의 거리와 건물에 벽화를 그리는 그라피티 아티스트다. 그의 작품은 전쟁과 아동 빈곤, 환경 등을 풍자하는 내용이 대부분으로 그렸다 하면 사회적 파문을 일으킬 만큼 영향력이 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특히 지난 2018년 영국 런던 소더비 경매에 나온 뱅크시의 ‘풍선과 소녀’(Girl With Balloon)는 104만 파운드(당시 환율 약 15억 원)에 낙찰된 직후 갑자기 경고음과 함께 그림이 액자 밑으로 통과하면서 여러 조각들로 갈갈이 찢겨 큰 파문이 일기도 했다.

이 작품은 2021년 ‘사랑은 휴지통에‘(Love is in the Bin)라는 이름으로 다시 소더비 경매에 올라 1860만 파운드(당시 환율 약 300억 원)에 낙찰됐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