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전성기를 이끈 천재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약 500년 전 숨어서 그림을 그린 곳으로 알려진 ‘비밀의 방’이 1975년 발견된 이후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탈리아 일간지 라스탐파는 31일(현지시간) 피렌체의 메디치 예배당 지하에 있는 ‘비밀의 방’이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30일까지 소규모 방문객에게 제한적으로 공개된다고 보도했다.

길이 10m, 너비 3m, 높이 2.5m의 이 작은 공간은 미켈란젤로가 1530년 메디치 가문을 피렌체에서 쫓아낸 공화정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클레멘스 7세 교황의 노여움을 사자 숨어 지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은 1975년에 당시 메디치 예배당의 관장이었던 파올로 달 포제토에 의해 발견됐다. 늘어나는 방문객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출구를 찾던 도중 옷장 아래 숨겨진 다락문이 발견됐다.

문을 열자 석탄이 가득한 방으로 이어지는 돌계단이 드러났고, 두 겹의 석고벽을 제거하자 수 세기 동안 볼 수 없었던 60∼70개의 섬세한 목탄 그림이 모습을 드러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현 관장인 파올라 드아고스티노는 당시 관장이었던 포제토가 “미켈란젤로의 작품이라고 굳게 믿었다”고 말했다. 이 그림들이 실제로 미켈란젤로가 그린 것인지에 대해서는 학계에서 여전히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많은 학자는 이 그림들이 미켈란젤로의 작품이라고 했지만, 일부는 당시 나이가 이미 50대에 이르렀고, 강력한 후원자들을 거느린 예술가인 미켈란젤로가 그렇게 우중충한 밀실에서 시간을 보냈을 리 없다고 반박했다.

1975년 발견된 이후 ‘비밀의 방’에 대한 접근은 엄격하게 차단돼 왔다. 학자, 언론인, 대기업 관계자 등만이 예외적으로 출입할 수 있었고, 2018년에는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찾았다. 할리우드 유명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가 다녀간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1월 15일부터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지만, 방식은 극도로 제한적이다. 한 번에 4명씩, 매주 최대 100명만 들어갈 수 있고, 공간 내부에 머무는 시간도 최대 15분으로 제한된다.

관람 인원과 시간이 제한되는 이유는 좁은 공간의 제약과 조명 노출 시간이 길어질 경우 작품에 끼칠 악영향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라스탐파는 설명했다.

‘비밀의 방’은 내려가는 계단이 좁고 가팔라서 장애인이나 10세 미만의 어린이는 입장할 수 없다.

이탈리아 문화부는 내년 3월 30일까지 이곳을 일반에 개방한 뒤 연장 여부와 방문객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