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열린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성소주자들의 인권이 재조명되는 계기가 되고 있는 가운데 중남미에서는 하루 1명 꼴로 성소수자가 혐오 범죄로 살해되고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중남미ㆍ카리브 성소수자 범죄피해 정보 네트워크는 28일(현지시간) 보고서에서 “지난해 중남미와 카리브 10개국에서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피살된 성소수자라 344명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하루 1명꼴로 피해자가 발생한 셈이다.

중남미가 동성결혼과 선택적 성전환을 허용하는 등 성소수자(LGBT)에게 비교적 관대한 편이라는 점에서 충격이 더 크다.

네트워크는 멕시코, 콜롬비아, 볼리비아, 온두라스,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페루, 에콰도르,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등 10개국의 성소수자 인권단체가 결성한 국제조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난해 성소수자에게 가장 위험한 중남미 국가는 콜롬비아였다. 콜롬비아에선 성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148명이 살해됐다. 멕시코(85명), 온두라스(43명), 과테말라(29명), 도미니카공화국(17명)도 성소수자가 신변안전을 걱정해야 하는 국가였다.

조직은 성소수자가 피해자인 살인사건을 단순히 취합하지 않고 사건의 원인을 분석해 통계를 냈다.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이나 부정적 선입관이 살인의 동기인 사건만 선별했다. 조직은 이런 사건을 ‘성소수자 선입관 살인’이라고 부른다.

조직의 구스타보 페레스 사무총장은 “성적 정체성, 성적 취향의 표현 등을 이유로 살해된 성소수자들만 가려내는 게 쉽지 않은 작업”이라면서 “일부 국가에선 사건에 대한 정보 공개나 제공을 제한하고 있어 성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피살된 성소수자는 훨씬 더 많을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난해 중남미에서 가장 많은 성소수자가 살해된 콜롬비아만 해도 사건 확인이 쉽지 않다고 한다. 페레스 국장은 “콜롬비아 검찰 등 국가기관이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을 제한적으로 해석하기 시작했다”면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성소수자가 피해자인 살인사건의 정보에 아쉬움이 많다고 말했다.

조직에 따르면 지난해 중남미에서 살해된 성소수자 중에는 게이가 145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트랜스젠더 112명, 레즈비언 46명 등이었다.

살해된 성소수자 중 25명은 인권운동가였다. 각각 모국에서 성소수자의 인권을 위해 활동하다가 살해된 경우였다. 하지만 직장인 44명, 상인 25명, 미용사 17명 등 평범한 이웃 같은 삶을 살다가 성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살해된 사례가 훨씬 더 많았다.

페레스 사무총장은 “선입관 살인사건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 공개하는 건 성소수자를 우대하거나 특권을 인정해달라는 게 아니다”라면서 “그저 누구나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를 왜곡해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