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동안 약 500마리 죽였다” 올해에도 고래 피로 붉게 물든 바다

올해도 어김없이 페로제도 앞바다가 고래의 피와 절규로 물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북대서양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 사이의 작은 섬 18개로 이뤄진 덴마크령 페로제도에서는 예로부터 혹독한 겨울을 나기 위해 해마다 이맘때 고래를 대량으로 사냥해왔다.

사냥한 고래는 겨울을 위한 식량으로 축적했는데, 이러한 전통은 더이상 겨울 식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현대에까지 이어져 내려왔다.

해마다 한 번, 고래 수십 마리를 해변으로 몰아넣은 뒤 사냥하는 것은 전통이자 축제처럼 여겨졌고 이를 보기 위해 관광객들이 몰려들기도 한다.

영국 가디언의 1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고래 사냥이 재개된 지난 5월 이후 현재까지 500마리 이상의 파일럿 고래와 돌고래가 사냥 당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페로제도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라인드’(grind)라고 부르는 대규모 고래 사냥법을 이용한다. 그라인드는 고래의 살이나 지방 또는 고래사냥 자체를 일컫는 말로, 영어로는 ‘자르다’, ‘갈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고래나 돌고래를 날카로운 사냥도구로 자르듯 사냥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로 인해 매년 사냥철이 되면 페로제도 앞 바다가 고래 피로 붉게 물들어 있다.

페로제도 정부 측은 “어제 두 번의 대규모 사냥이 있었고, 각각 266마리, 180마리의 고래를 사냥했다”고 밝혔다.

매년 동물보호단체는 페로제도의 사냥이 야만적이라고 지적하지만, 정작 현지에서는 고래잡이 행사가 매년 끊이지 않고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페로제도 측은 “고래와 고래는 수세기 동안 이 지역 주민들의 양식이 되어줬다”면서 “일부 언론과 외국 동물보호단체 등이 지역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되받아치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자신들이 국내 법을 지키며 가능한 한 고래들을 덜 고통스럽게 죽이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페로제도 인근에만 10만 마리에 달하는 고래가 서식하는데, 자신들이 잡는 것은 수 백 마리 정도에 불과하다며 지속가능성을 존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그러나 해양 환경 보호단체인 ‘씨 셰퍼드’ 측은 지난해 “페로제도의 아이를 포함한 가족들이 현장에서 고래가 피를 흘리며 사냥당하는 모습을 보며 웃거나 농담을 던진다.

관광객들은 죽은 고래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도 한다”면서 “올해 가장 끔찍한 모습은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새끼 고래가 엄마 뱃속에서 죽임을 당하는 장면이었다”고 말했다고 비난한 바 있다.

한편, 페로제도 정부는 지난 한 해 동안 대규모 도살로 목숨을 잃은 고래와 돌고래가 1400여 마리에 달하며 일부 지역 주민 사이에서도 항의가 일자, 1년 동안 사냥 가능한 돌고래의 수를 500마리로 제한했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