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국영 박물관에서 중국의 인권 상황을 비난하는 중국 예술가의 ‘도발적인’ 전시회가 열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바르샤바 국립 현대미술관은 최근 ‘중국의 뱅크시’로 불리는 바디우차오의 전시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국 상하이 출신의 현대 미술가인 바디우차오는 평소 중국 공산당과 지도자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으로 중국 당국의 눈엣가시로 꼽혀왔다. 과거에는 신변 보호를 위해 ‘얼굴없는 작가’로 활동했지만, 2020년 이후부터는 얼굴을 공개하고 공개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폴란드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의 제목은 ‘Tell China’s Story Well’로, 홍보 이미지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인육을 먹는 섬뜩한 모습을 담은 그림이 실렸다. 바르샤바 현대미술관 측은 해당 그림을 대형으로 확대해 미술관 외벽에 걸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전시회에서는 1989년 천안문(톈안먼)사태 당시 중국 당국의 민간인 학살, 중국이 무력으로 진압한 홍콩 민주화 시위,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 등을 묘사한 작품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바디우차오는 전시회 개막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마우쩌둥의 초상화에 물감을 채운 계란을 던지고, 천안문 사태 당시 체포된 시위대를 추모하는 퍼포먼스도 벌였다.

바르샤바 현대미술관 측은 해당 전시회가 열리기 전 중국 대사관으로부터 전시 취소를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미술관 소장은 “중국 외교관은 전시를 취소하라며 ‘요청’이 아닌 ‘요구’를 했다”면서 “(전시를 취소하지 않을 경우) 해당 전시회가 폴란드와 중국 관계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경고도 했다”고 밝혔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