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치바현 이치노미야초 부근 해안가에서 30여 마리의 돌고래가 좌초된 채 발견된 것을 두고 불안감이 소셜미디어(SNS)를 타고 확산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NHK 뉴스 등 현지언론은 3일 이치노미야마치 부근 해안가에서 돌고래 30여 마리가 좌초된 데 이어 4일에도 돌고래 4마리가 폐사한 채 발견됐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돌고래들은 해안가 약 500m에 걸쳐 늘어선 상태였으며, 숨이 붙어있던 돌고래들은 사람들의 구조 활동으로 다시 바다로 돌아갔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현지 SNS에서는 ‘대지진의 전조’가 아니냐는 우려의 글들이 쏟아졌다. 특히 과거 동일본 대지진 당시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는 사실과 맞물리면서 이같은 주장은 빠르게 확산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3월 4일 참돌고래과의 일종인 고양이고래 54마리가 가시마시 해안에서 집단 떼죽음을 당한 채 발견된 지 7일 만에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에대해 마이니치 신문은 3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돌고래의 연이은 좌초 현상과 지진을 연관짓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면서도 완전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보도했다.

일본 재해예측정보연구소 오리하라 요시아키 대표는 마이니치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돌고래의 좌초와 지진이 완전히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진과 직결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치노미야초에서 약 80㎞ 떨어진 가시마시 앞바다에서 지난 10년 간 6차례 돌고래의 집단 좌초가 일어났는데 이는 2~5월에 집중됐다”면서 “아마도 해류의 영향으로 돌고래가 떠밀려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