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현지시간) 일본 현지 언론이 시즈오카현 하마마쓰의 한 해변에 떠밀려와 각종 추측과 의문을 자아냈던 금속 구체가 해변에서 수거됐다고 밝혔다.

사진 자료에 따르면 중장비가 동원돼 거대한 이 구체를 들어 올렸고 하마마쓰 당국은 “일정 기간” 보관 후 “폐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그러나 여전히 해당 구체에 대해 당국이 왜 분명히 설명하지 않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 특이한 구체는 현지인이 이번 주 초 경찰에 신고하며 ‘고질라 알’, ‘계선 부표’, ‘외계 물질’ 등의 별명을 얻는 등 관심을 모았다.

일본 당국은 폭발물 처리반까지 투입해 주변 지역의 출입을 통제해 이 의문의 물체를 살폈다. 엑스레이 검사도 시행했으나, 이 물체가 안전하다는 점 외에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지역 관료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하마마쓰의 모든 주민이 걱정하고 궁금했으리라 생각한다. 이제 작업이 끝나서 안심”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편 SNS상에선 일본 당국이 왜 이 물체의 정체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지 않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사건의 전개가 당혹스럽다는 이도 있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의 관계자들이 구체 부표를 인식하지 못한다니 믿을 수 없다”고 적었다.

다른 사용자는 “이 건 강철로 된 계선 부표다. 일본인이라는 게 부끄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마마쓰의 지역 토목 사무소 측 또한 “외국에서 온 부표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편 ‘스코틀랜드 해양 과학 협회’ 소속 해양학자인 마크 인올 교수는 이 구체가 무엇인지 “즉시” 알았다고 말했다.

인올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매우 알아보기 쉬운 물체”라면서 “과학자들이 (연구) 장비를 바다에 띄우기 위해 사용하는 물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코틀랜드 해안에도 종종 비슷한 구체가 밀려온다고 덧붙였다.

인올 교수는 정체 파악에 생각보다 시간이 걸려 놀랐다면서도 일반 대중이라면 알기 인식하기 힘들다고 인정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된 지뢰로 오해할 수도 있다”는 인올 교수는 “하지만 그러한 지뢰 표면엔 스파이크가 박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또한 인올 교수는 이러한 부표는 수십 년간 바다에 떠 있을 수 있으며, 해변으로 밀려올 때 종종 표기된 정보가 사라지거나 녹이 슨 상태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거센 폭풍이나 큰 어선에 의해 정해진 장소에서 벗어나 휩쓸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