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폐허 속에 핀 예술혼…우크라에서 발견된 뱅크시의 벽화

‘얼굴 없는 거리의 화가’ 뱅크시가 폭격으로 폐허가 된 우크라이나에 벽화를 그렸음을 암시하는 글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눈길을 끈다. 실제로 최근 온라인에 뱅크시가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벽화 여러 점이 올라온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뱅크시는 11일(현지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폭격으로 파괴된 건물의 잔해 위에서 물구나무를 선 자세로 균형을 잡고 있는 체조선수를 그린 벽화 사진 3장을 올리고 ‘보로디안카, 우크라이나’라는 글을 남겼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북서쪽 도시인 보로디안카는 올해 2월 전쟁 초기에 러시아의 폭격으로 건물이 무너지는 등 큰 타격을 입었다. 러시아군은 전쟁 발발 직후 이곳을 수주일간 점령했다가 4월 퇴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영국 일간 가디언은 뱅크시가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벽화도 있다고 전했다.

보로디안캬의 한 건물 벽면에는 체구가 작은 소년이 유도 경기 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닮은 거구의 남성을 엎어치기 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수도 키이우의 콘크리트 바리케이드에는 어린이 두 명이 시소를 타고 노는 모습의 벽화가 그려졌다.

바리케이드 앞에 놓인 X자 모양 철제 대전차 장애물이 교묘하게 아이들이 올라탄 시소 모양을 이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뱅크시가 자신의 벽화 작품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아 이 그림들이 뱅크시의 작품인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작풍이 비슷해 외신들은 이들 그림이 그의 것일 거라고 추정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올 2월 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키이우 인근 수도권과 동부 돈바스지역, 남부 등지의 도시가 심각하게 파괴됐지만 최근 대반격에 나서 남부 거점도시 헤르손을 수복하는 등 전세를 역전시키고 있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