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침공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있는 도시 중 하나인 마리우폴의 한 소녀가 악몽같은 경험을 만화로 그려 관심을 받고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지난 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러시아군의 무차별적인 폭격을 피해 지하실에 숨어 만화를 그린 카리나 이바셴코(14)의 사연을 보도했다.

어린 소녀인 카리나가 죽음의 위기를 넘긴 것은 지난달 초. 당시 러시아군은 전략적 요충지인 마리우폴을 장악하기 위해 무차별적인 포격과 폭격을 감행했다. 이 과정에서 자택에 있던 카리나 가족과 이웃들은 지하실로 도망쳐 거의 2주를 보냈다.

물론 지상에 비해 지하는 안전했지만 이곳에는 전기, 난방, 물이 없었다. 특히 각종 폭격과 총격 소리는 양초로 불을 밝힌 어두운 지하실에서 극한의 공포를 자아냈다.

카리나는 “러시아군의 포격이 시작되면 폭발 소리와 함께 벽이 크게 흔들렸다”면서 “당장이라도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었지만 거리에는 여전히 총성이 울렸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같은 극한의 공포에서 카리나의 마음을 진정시켜준 것은 다름아닌 만화 그리기였다. 무엇인가를 담고 기록하기 위해 만화를 그린 것이 아닌 공포를 견디기 위해 펜을 꺼내든 것.

카리나는 “공격이 일어나 모든 집에 불이 붙었고 사방에는 검은 연기가 치솟았다”면서 “살기 위해 지하실로 도망쳤지만 이곳도 지옥같았다”고 털어놨다.

이렇게 죽음과 마주한 카리나의 공포는 만화 속에 그대로 담겼다. 다행히 만화 덕인지 지하실에서 2주일을 견딘 카리나는 어머니와 조부모와 함께 무사히 마리우폴을 빠져나와 폴란드로 탈출했다.

카리나는 “이곳에는 더이상 총성이 울리지 않아 너무나 좋다”면서 “이제 더이상 그림을 그리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한편 개전 초기부터 러시아군의 전방위적인 공격을 받아온 마리우폴은 대재앙이라고 표현될 만큼 큰 피해를 받고있다. 도시 내 주거용 건물의 90%가 손상되고 이 중 40%가 완전히 파괴된 가운데 한때 45만명이 살던 이 지역은 먼지로 변했다.

마리우폴 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사망자만 무려 5000여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어린이도 2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