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다? 조롱의 대상이 된 샤오미의 3억짜리 새 로고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오미(小米)가 새로운 로고를 선보였다가 조롱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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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창업주이자 CEO인 레이쥔(雷軍)은 지난달 30일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는 행사에서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는데, 샤오미의 ‘미'(米)를 영어로 쓴 ‘mi’는 그대로 둔 채, 기존 사각형 테두리를 원형으로 바꾼 것이다.

레이 CEO는 로고 변경을 2017년부터 추진했고, 마침내 일본 유명 디자이너 겐야 하라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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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는 로고 디자인 변경 비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중국 누리꾼들이 비용이 200만 위안(약 3억 4천만원)이라는 사실을 알아냈고 “경찰을 불러라” “나는 2만 위안에 할 수 있다”는 등 조롱을 쏟아내고 있다.

또 “사장이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댓글에는 4천여개의 ‘좋아요’가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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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레이 CEO느 이러한 반응을 예상했다는 듯 행사장에서 바뀐 로고를 소개하면서 “원래 로고를 둥글게만 바꿔서 실망했습니까?”라고 청중에 물으며 바뀐 로고가 자사의 내부 정신과 질의 향상을 상징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샤오미의 새 로고를 둘러싼 논란과 관심이 이미 로고 디자인 비용을 상쇄하는 효과를 낳았다고 주장한다.

샤오미 사장이 실상 온라인상 모든 갑론을박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했다는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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