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도 푸르고 보도도 푸르고 계단도 푸르다. 버킷리스트에 담아두고 언젠가는 꼭 가볼만한 보석같은 곳을 소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모든 것이 푸른 것 같은 이곳은 모로코 북서부의 작은 마을 셰프샤우엔 (Chefchaouen). 푸르름 외에도 셰프샤우엔은 수백년에 걸친 역사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곳이다.

또 관광객들을 마음 속으로부터 환영해 주는 주민들과 편리한 숙박 시설, 그리고 맛있는 레스토랑들이 넘쳐서 여행하기도 딱 좋은 곳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셰프샤우엔의 역사는 스페인의 레콘키스타*를 피해 무어인들과 유태인들이 정착하기 시작한 1471년에 거슬러 올라간다. 이 당시만해도 이 마을의 컬러는 ‘흰색’이었다.

그러다가 1930년대 히틀러의 집권과 유태인 학살이 시작되자 다시 유태인들이 모여 정착하면서 이 마을은 푸른 마을로 탈바꿈하게 된다. 유태인들에게 푸른색은 하늘과 함께 천국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푸른색의 유래에 대해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서였다는 설도 있다. 더러운 물에서 사는 모기들은 맑은 물처럼 보이는 푸른 색을 싫어한다는 것.

이들 유태인들은 1948년까지 이웃의 무슬림들과 사이좋게 살아온 유태인들은 1948년 이스라엘의 건국과 함께 모두 이스라엘로 이주, 지금은 무슬림인들만 남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그럼에도 푸른색의 레가시는 그대로 남아 매년 봄이면 이곳 사람들은 집의 문이며 벽을 푸른색으로 새로 칠한다. 지역 정부에서도 페인트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지원한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푸른색이 이 마을의 대표색이긴 하지만 핑크와 노란색, 그리고 초록색도 간간히 보여 액센트를 주기도 한다. 이 모든 색이 눈이 부실 정도로 아름답다.

이 곳에 사는 약 40,000명의 주민들, 특히 여성들의 푸른색에 대한 자부심은 정말 대단하다. 그들은 카프탄**조차 찬란한 색조의 파란색으로 입고 다닐 정도다.

어떤가? 현재 한국에서 모로코로 가는 직항편은 없지만 다수의 항공사가 1회 경유 항공편을 제공하고 있다.

__________

*국토 회복 운동. 718년부터 1492년까지 약 7세기 반에 걸쳐서 이베리아 반도 북부의 로마 가톨릭 왕국들이 이베리아 반도 남부의 이슬람 국가를 축출하고 이베리아 반도를 회복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무슬림 여성들이 입는 전통 의상.

댓글이 없습니다


0
mshop plus friend talk